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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제목은 왜 이럴까? 유명 화가 5인의 제목 철학

미술관에서 그림을 볼 때, 우리는 종종 그림 옆에 붙은 작은 팻말을 본다. 그 팻말엔 작가 이름, 제작 연도, 재료, 크기, 그리고 제목이 적혀 있다. 대부분의 관람객은 작가 이름보다도 먼저 제목을 본다. “이게 대체 뭘 말하려는 걸까?”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목은 종종 관람자에게 혼란을 주기도 한다. 제목과 그림의 관계가 너무 직접적일 때도 있고, 너무 멀어 괴리감을 줄 때도 있다. 또 어떤 경우는 그 자체로 하나의 ‘수수께끼’가 되기도 한다.그림은 말을 하지 않지만, 제목은 일종의 언어다. 작가들은 왜 굳이 그림에 제목을 붙였을까? 어떤 화가는 작품의 의미를 더욱 분명히 전달하기 위해 제목을 붙이고, 어떤 화가는 오히려 관람자의 해석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제목을 모호하게 만든다. 이 글..

화가와 전시 2025.07.17

입체주의 화가 피카소와 브라크의 작품 비교

20세기 초, 전통적인 회화의 질서가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빛의 인상을 포착하던 인상주의와 감정의 표현에 치중한 후기 인상주의를 지나, 한 걸음 더 나아간 예술가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현실을 단순히 눈에 보이는 대로가 아니라, 사물의 본질과 구조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이 흐름의 중심에는 입체주의(Cubism)가 있었고, 그 출발점과 중심에는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와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라는 두 거장이 있었습니다.이 둘은 함께 입체주의를 만들었고, 1907년부터 1914년까지 거의 ‘공동 작업’에 가까운 시기로 평가받을 정도로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그러나 각자의 출발점, 예술적 기질, 회화 철학은 분명히 달랐습니다. 이 글에서는 두 화가가 어떻게 입체주의를 함께..

화가와 전시 2025.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