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후반, 유럽 미술계는 전례 없는 변화를 맞이한다. 고전주의와 사실주의가 강조한 안정된 구도, 윤곽 중심의 묘사, 도덕적 주제 의식에서 벗어나, 순간의 인상과 빛의 움직임, 자연의 변화무쌍함을 포착하려는 예술가들이 등장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화풍을 ‘완성되지 않은 습작’이라 비난받았고, 아카데미로부터 외면받았지만, 결국 근대 미술의 방향을 완전히 바꾸는 혁명을 일으켰다. 이들이 바로 인상주의(Impressionism)의 창시자들이다. 인상주의는 ‘무엇을 그릴 것인가’보다 ‘어떻게 보이는가’, 즉 시각적 체험의 순간을 화폭에 옮기려 했다. 이는 회화의 대상과 방식, 주제와 철학, 미술의 존재 이유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인 질문을 다시 던지는 시도였다. 이들의 등장은 사진 기술의 발달, 도시화와 철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