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9 2

화가 피카소의 화풍 변천사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는 미술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화가 중 하나다.20세기 초부터 사망할 때까지 90년 가까운 시간 동안그는 놀라운 속도로 자신의 화풍을 변화시키며끊임없는 실험과 파격을 감행했다.그의 삶은 단 한 가지 양식에 머무른 적이 없었다.유화, 소묘, 판화, 조각, 도예 등 장르를 넘나들었고,고전주의와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표현주의까지그의 회화는 시기마다 완전히 다른 언어를 구사했다.피카소가 남긴 작품 수는 약 5만 점에 달하며,이는 단순한 생산성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그의 화풍 변천은 곧 20세기 예술사의 실험 그 자체였다.이 글에서는 피카소의 대표적인 화풍 변화 과정을 따라가며그가 어떤 질문을 던졌고, 어떤 방식으로 회화를 해체하고다시 구성했는지를 정..

화가와 전시 2025.06.29

화가 모네의 색채 실험과 백내장의 관계 해석

클로드 모네는 ‘빛의 화가’라 불린다.하지만 그는 단순히 아름다운 빛을 그린 게 아니라,‘빛이라는 감각’을 끝까지 물고 늘어진 사람이었다.그가 평생 그린 건 풍경도, 정물도 아니었다. 오직 빛, 그 자체였다.그런 그에게 시력을 잃는다는 건 어쩌면 가장 큰 위기였을 거다.특히 색에 민감하고, 빛의 변화에 따라 수십 개의 캔버스를 동시에 작업하던 사람에게‘색이 보이지 않는’ 상태는 곧 예술의 죽음을 의미했을 수도 있다.그런데 모네는 멈추지 않았다.오히려, 그 시기를 지나면서그의 색채는 더 낯설고, 더 강렬해졌고,화면은 점점 추상에 가까워진다.이 글은 바로 그 변화 — ‘백내장과 색채 실험의 관계’를 중심으로모네 후기 회화를 들여다보려는 시도다.빛을 관찰하고, 반복해서 그렸던 화가 모네모네의 작업 방식은 굉장..

화가와 전시 2025.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