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 기획의 시작은 주제를 찾는 데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좋은 주제'가 아니라 '필요한 주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필요하다'는 말은 시대의 맥락에 맞고, 관람객에게 충분한 호기심을 유도하며, 작가 혹은 작품의 의미를 드러낼 수 있어야 함을 뜻합니다.예를 들어, 동시대 사회 이슈와 관련된 주제(기후 변화, 정체성, 지역성 등)를 중심으로 전시를 기획할 경우에는 주제 자체가 메시지를 이끌 수 있습니다. 반면, 작가 개인전이나 소장품전을 기획할 때는 작품을 통해 보여주고 싶은 메시지를 역으로 구성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제가 추상적이지 않고 명확한 방향성과 구조를 가질 것이며, 기획자 본인의 시선과 해석이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주제는 전시 전..